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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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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충우 (목포대학교) 윤태종 (목포대학교) 오원빈 (목포대학교) 이보람 (목포대학교) 김일수 (목포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5권 제5호(통권 제428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387 - 392 (6page)
DOI
10.3795/KSME-A.2021.45.5.3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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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양식장에서 사용되는 크레인은 중량물이 boom의 말단 부위에 집중되어 있으며, 길이가 긴 다단 boom을 인출하여 장기간 반복적인 인양작업으로 인해 boom이 변형 및 파손 되는 문제점이 있다. 하지만, 현재 해상에서 사용되는 양식장용 크레인의 안전성 및 최적화 설계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상황이며,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성이 확보된 인양작업을 위해 크레인 boom의 구조에 대한 신뢰성 확보 연구 및 실제 사용 환경에 맞추어 최적화된 크레인 boom 설계가 시급하게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양식업에 사용되는 크레인의 boom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유한요소 모델(FEM: finite element model)을 설계하여 구조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최적화 설계를 위하여 boom의 두께에 따른 구조해석을 통해 최적의 두께를 선정하고 안전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이론 해석 및 해석 모델
3. 구조해석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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