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현민 (인천대학교) 이향숙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204 - 219 (16page)
DOI
10.7470/jkst.2021.39.2.2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과거 규모가 있던 기업들만 진입이 가능한 무역거래가 이제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발전으로 인해, 비교적 규모가 적은 중소기업들도 전자상거래를 통해 무역거래가 가능하게 되었다. 세계 곳곳에서 국제 전자상거래 주문량이 급증하였고. 원활한 무역거래 및 활동을 위해서 적합한 물류서비스 제공이 관심사로 대두되었다. 이에 고객은 언제나 만족할 만한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받기를 원하지만, 물류기업은 한정된 경영자원과 역량하에 고객의 이러한 요구들을 모두 다 수용하지 못할 것이고, 이는 곧 비즈니스 창출기회를 잃는 것을 의미한다. 국제전자상거래라는 새로운 시장에서 고객이 요구하는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고객에게 어떠한 물류 서비스품질 속성요인이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는지 탐색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 결과를 기업경영 의사결정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물류서비스를 구성하는 품질요인 중 어떤 요인이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는지 탐색하고 중요도와 필요성의 관계를 밝혀 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실행하기 위해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에 관한 이론과 물류서비스품질에 관련한 선행연구들을 참고하고 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선정된 요인들을 물류산업에 관련한 물류서비스를 이용한 판매업체(고객)로 나눠 설문조사를 하고, 이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AHP를 이용, 분석하여 두 그룹의 결과값과 격차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분석하였다. 물류서비스품질을 구성하는 요인들을 정의하고 각 요인들이 갖는 상대적 중요도를 밝혀냄으로써 물류서비스품질의 개선이나 혁신을 위해 우선 고려해야 할 선택요인을 선정하는데 이바지하였다. 또한 공급측과 수요측의 인식 격차를 확인함으로써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선행연구
연구설계
물류서비스 품질 계층별 중요도 분석결과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