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혜진 (신라대학교) 김수연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203 - 22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만5세반 교사가 유·초등 연계교육을 어떻게 계획, 실행, 평가하는지 운영현황과 교사의 어려움을 파악함으로써 유·초등 연계교육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유치원 만5세반 교사 26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중 5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계획시 교사들은 주로 누리과정 및 교사용 지도서에서 정보를 얻었고 공립유치원은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기초학습능력에, 사립유치원은 기본생활습관에 가장 중점을 두었다. 실행은 사립유치원이 주로 2학기에, 공립유치원은 연중 실행하였고, 두 기관 모두 초등학교 방문하기의 활동을 가장 많이 실행하였으며 초등학교와 연계교육을 실행하는 교수계획자 역할을 상대적으로 낮게 실행하였다. 평가 현황은 과반수이상의 공사립유치원에서 평가를 실시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들이 연계교육을 운영하면서 직면하는 어려움은 초등교육과정과 취학 전 유아의 성취수준에 대한 교사의 이해 부족, 교사지도서와 활동자료 부족, 학부모의 요구에 밀려하는 학습지도의 갈등, 초등학교의 비협조적 태도와 행정체계 미비, 계획·실행·평가의 연쇄적 악순환 등에 의한 것이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09637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