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덕연 (대구과학대학교) 이진희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89 - 317 (29page)
DOI
10.21024/pnuedi.33.1.202303.2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가 사립유치원 조직문화 경험을 조망함으로써 사립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본 연구의 대상은 D시의 사립유치원에 재직 중인 담임교사 12명이다. 사립유치원 교사가 경험한 조직문화와 관련하여 심층면담을 하였으며, 면담자료 수집과 동시에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는 사립유치원에서의 텃새와 물질적 지원을 포함한 근로조건에서의 차이를 사립유치원의 조직문화 특성으로 체감하고 있었다. 둘째, 사립유치원 교사들은 개인의 삶과 유아교사의 역할을 연계할 방법에 대해 고민하며 전문성 성장을 향한 실천을 계획하고 있었다. 논의 및 결론: 이러한 연구결과는 사립유치원 교사에게 긍정적인 조직문화가 형성될 때 유치원 근무에 대한 만족과 함께 자기계발을 통한 유아교사로서의 전문성 증진 노력으로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이 가능할 것임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