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정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183 - 206 (24page)
DOI
10.32349/ECERR.2021.4.25.2.1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플립러닝을 활용한 원격부모교육교과 운영이 예비유아교사의 부모-자녀관계, 협력적 자기효능감, 집단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이뤄졌다. 연구를 위해 경남지역에 소재한 C대학 유아교육과에서 2020년 1학기에 개설된 ‘부모교육’ 교과를 수강하는 예비유아교사 22명을 대상으로 사전검사를 수행한 후 15주간의 플립러닝을 활용한 원격부모교육 강의를 진행한 이후에 사후검사를 수행하여 평균을 비교를 통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플립러닝을 활용한 원격부모교육 수업은 예비유아교사의 부모-자녀관계, 협력적 자기효능감, 집단자아존중감 모두에 긍정적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플립러닝을 활용한 원격부모교육 수업은 예비유아교사 양성과정에서 활용 가능한 의미 있는 교수-학습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향후 아버지와의 관계에 대한 추가적 고려, 소그룹활동 시 리더십 강화 방안 모색, 현직교사와 학부모와의 온라인 간담회 등 온라인상에서의 추가적 활동을 고려하여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원격부모교육 수업을 발전시켜 나갈 필요성을 도출할 수 있었다. 더불어 해당 교육과정을 활성화하기 위해 교수자의 수업운영 및 테크놀로지 활용에 대한 지원이 필요함을 제안한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5-001694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