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남임 (숭의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45 - 77 (33page)
DOI
10.20437/KOAECE30-1-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가 부모와의 관계에서 대인관계역량을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부모교육 수업의 방향성을 탐색하는 데 있다. 연구방법은 대학교과 부모교육 수업의 발전적 적용 방안을 탐색하기 위하여 근거이론 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참여자는 유아교육현장과 대학교과 관련 경험을 갖춘 이들로 유아교육 현장 교사경력자 7인, 유아교육전문인 10인으로 전체 17인으로 구성된다. 자료수집은 포커스그룹인터뷰 및 심화인터뷰를 통해 이루어졌다. 자료분석은 Strauss와 Corbin의 3단계 코딩 절차에 따라 진행하여 117개의 의미단위, 45개의 하위범주, 12개의 범주를 도출하였다. 이를 중심현상, 맥락적 조건, 인과적 조건, 중재적 조건, 실행전략, 대안제시로 구성되는 수정된 패러다임 모형으로 구조화하였다. 연구결과, 대학교과 부모교육 수업의 방향성에 대한 핵심범주는 ‘예비유아교사, 체계적 지원과 지지를 통해 부모-교사 관계에 준비되기’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필요성을 제기하는 상황적 요인’과 ‘방향성을 안내하는 전략적 요인’ 속에서 ‘이론과 연계된 대인관계 역량기반 적용중심 부모교육 수업’의 내용 및 운영체계를 구축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4665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