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진 (공주대학교) 정지복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경영경제연구 경영경제연구 제43권 제1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115 - 13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온라인 쇼핑 시장의 꾸준한 성장과 COVID-19로 인한 비대면 비즈니스의 등장으로 우리 나라 택배 물량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택배 종사자의 과로사가 발생하면서 도시 내에서의 비용-효과적인 라스트 마일 배송(lastmile delivery)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물류 배송업체는 다양한 형태의 택배 수취 및 배송 방법을 통하여 라스트 마일 물류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공동주택을 중심으로 설치가 확대되고 있는 무인 택배 보관함 이용자의 인지된 가치와 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구조화된 설문을 시행하여 분석한 결과 이용자 습관, 인지된 위험, 촉진 조건이 인지된 가치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인지된 가치는 이용자 습관과 이용 의도 사이에서 완전 매개 역할을 하였고 촉진 조건과 이용 의도 사이에서도 완전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무인 택배 보관함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택배 이용자들의 인식 변화와 협력, 택배 보관함 인프라 확충, 그리고 이용자 주변 보관함 위치에 대한 적극적 홍보가 요구됨을 시사점으로 제시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배경과 이론적 연구
Ⅲ. 연구 모형과 연구 가설
Ⅳ. 실증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