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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소영 (인하대 물류전문대학원) 김용진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류학회 물류학회지 물류학회지 제30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5 - 11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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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은 시간에 대량의 화물을 수집⋅분류⋅운송해야 하는 택배산업의 과도한 노동의존적 작업환경이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하지만 택배터미널 종사자의 근로여건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 정확한 근거자료가 부족한 실정이다. 기존에는 제조⋅유통기업, 제3 자 물류기업, 택배기업 등 물류센터 특성 구분 없이 물류산업 근로여건을 분석하거나 시설 내 화물취급과 운송의 구분 없이 근로여건을 분석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택배산업과 물류산업에서 종사하는 시설근로자(상하역 작업자 등)와 운송근로자각각에 대한 근로여건을 조사하고 비교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택배산업 종사자와 물류산업 종사자 근로여건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택배산업 시설 내 종사자와 운송종사자간에도 근로여건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택배산업 종사자가 물류산업 종사자보다 더 많은 시간 근무한다. 특히 택배 운송종사자가 가장 많은 시간(63.53시간/주) 근무한다. 시설종사자는 운송종사자에 비해 수입이 낮은 편이다. 13개 항목을 통한 업무 및 근로환경 어려움 정도 조사에서는 택배 운송종사자가 가장 많은 어려움(2.63)을 느끼고 업무만족도(2.89)가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택배터미널 시설종사자는 택배 운송종사자 다음으로 업무 및 근로환경에 어려움(2.69)을 느끼고 이직계획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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