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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주엽 (한국자동차연구원) 김서겸 (한국자동차연구원) 위신환 (한국자동차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대한기계학회 신뢰성부문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100 - 100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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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세기 자동차 산업은 저탄소, 친환경 차량 개발을 위한 차량 경량화 구현에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공차중량 1,500 kg의 5 인승 승용 차량을 10 kg 경량화 하면 연비는 2.8% 향상되고, 배기가스인 이산화탄소와 질소산화물은 각각 4.3%, 8.8% 감소된다. 전기차와 수소차의 경우에도, 배터리 무게로 인한 중량 증가분을 상쇄하기 위해 차체 경량화는 필수 요구사항이 되었다. 차체 부품에서는 알루미늄, 마그네슘 합금이 사용되고, 엔진 전장품, 동력계 부품에서는 범용 플라스틱,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이 기존의 금속 재질 부품을 대체하고 있다. 금속과 플라스틱이 접합 또는 특정 매개체를 통해서 조립, 통합되는 부분의 경우 기존의 고장 모드가 아닌 다른 형태의 고장 모드가 발생하게 된다. 고온 열화, 이종 소재 접합부에서의 열팽창계수 차에 의한 열응력에 기인하는 변형 및 크랙, 공진점 변화에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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