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현범 (호원) 이상헌 (호원) 최강훈 (호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대한기계학회 신뢰성부문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133 - 133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 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연비 규제가 매년 강화되는 추세로 각 규제 불만족시 벌금부과, 경우에 따라 판매금지 등 제한조치가 내려지고 있다. 또한, 친환경자동차 보급정책으로 배터리 전기차량 (Battery Eletric Vehicle) 모델 출시 및 수요증가로 인하여 주행거리 증가를 위한 배터리 팩 확장은 오히려 차체중량을 증가를 야기하여 개선방법으로 경량소재 차체부품 적용을 점차적으로 늘어가고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 알루미늄/고강도 강을 적용한 소형 SUV 언더바디 개발 모델링과 양산 소형 SUV 언더바디 모델링과의 굽힘/비틀림 정강성 및 동강성 해석을 통한 비교를 하여 동등이상 강성여부를 달성했는지 확인하였다. 굽힘 정강성 시험은 경량개발/양산 언더바디 모두 동일하게 앞뒤 스트럿 마운트를 고정한 경계조건(Boundary) 설정한 뒤 전면시트 멤버부의 좌우로 각 500N의 수직하중을 비틀림 강성은 뒤 스트럿 마운트 고정하고 앞 스트럿 마운트로 Z 축 기준으로 좌우 ±50Kgf 하중을 부여하였다. 동강성해석은 굽힘 정강성과 동일 경계조건으로 ... 전체 초록 보기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550-0016807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