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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신미수 (충남대학교) 장동순 (충남대학교) 김용주 (동서컨설팅) 김희용 (헤즈 홀딩스)
저널정보
한국에너지학회 한국에너지학회 학술발표회 한국에너지학회 2021년도 춘계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119 - 119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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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석연료를 이용한 고효율 청정연소나 동력 발생 장치의 개발은 전기차나 수소차 시대도래에도 여전히 해결하여야 할 중요한 사안 중의 하나이다. 보통 고효율 청정연소는 희박연소를 전제로 한다. 그 이유는 공기 과잉의 상태에서의 난류혼합강도 증가와 화염온도 하강에 의한 결과에 기인한다. 그러나 등가비가 1.7~1.8 이상으로 증가할 경우 화염 불안정에 의한 misfire가 문헌에 보고되고 있다. 이것은 유수한 자동차 회사에서 꿈의 엔진이라고 불리던 가솔린과 디젤엔진의 장점을 결합한 HCCI(Homogeneous Charging Compressed Ignition)엔진이 3000~3500 rpm 이상에서 그 고효율 기능을 상실하는 것과 같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Modified HCCI” 엔진 연구에서 Bahng 등(2016, Applied Thermal Eng.)은 가솔린과 같은 화석 연료량을 50% 이상 감소하고 그 감소한 화석연료 발열량의 5% 정도에 해당하는 물 전기분해가스(HHO, H<SUB>2</SUB>+1/2O<SUB>2</SUB>)를 첨가하여 성공적으로HCCI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결과를 얻었다. 이 경우 수소와 산소 당량비 혼합 연료의 빠른 반응 속도에 의해 다양한 발동기에서 50% 이상의 높은 효율상승이 가능하다는 것이 보고되었다. 그러나 화석연료 열량의 5~10%에^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0556419');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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