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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윤 (한국외국어대학교) 이연준 (홍익대학교) 양지현 (국민대학교) 홍사라 (국민대학교) 장동련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34 No.2 (Wn.138)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63 - 73 (11page)
DOI
10.15187/adr.2021.05.34.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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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노면표지 문자 디자인의 근본적인 문제는 저각동시(底角動示) 판독 상황에서 발생하는 원근법에 의해 이미지가 시각적으로 뭉쳐 보이는 왜곡현상을 다루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체계적인 방법과 명확한 지침의 부재로 한글 노면표지 문자의 형태는 설치자의 주관적 판단에 의해 결정되었고 궁극적으로 한글 노면표지 문자의 낮은 판독성으로 연결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원근법에 의한 시각적 왜곡현상에 대응하여 판독성이 향상된 한글 노면표지 문자의 디자인 방향을 제안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주행 시뮬레이터와 안경형 카메라를 사용하여 판독성 비교 실험을 수행했으며 18명의 실험대상자가 평균 시속 60km와 100km 주행환경에서 한글 노면표지 문자를 크게 읽고 이를 기록한 영상을 통해 판독거리를 도출하였다. 실험용 한글 노면표지 문자는 1:4, 1:6, 1:8, 1:10의 비율로 개발되었으며, 비율별로 가로획의 굵기 변화가 없는 유형과 운전자에게서 멀어질수록 가로획의 굵기가 점차 증가하는 유형으로 나누어 개발되었다.
연구결과: 100km/h 주행환경에서는 1:8의 비율과 가로획의 굵기에 점차 증가하는 처리를 한 노면표지 문자의 형태가 판독성이 높으면서 가장 경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60km/h 주행환경에서는 1:6의 비율과 가로획의 굵기에 점차 증가하는 처리를 한 노면표지 문자의 형태가 가장 판독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한글 노면표지 문자의 판독성을 높일 수 있는 비율과 가로획의 굵기 처리를 제안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가 원근법의 시각적 왜곡에 대응하는 초기 연구 중 하나인 만큼 완성도 있는 한글 노면표지 문자의 디자인체계를 위해 후속 연구와 노력이 지속되길 바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분석 종합 및 디자인 방향 제안
6.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초록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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