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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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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재 (제온기술) 박용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655 - 66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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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정거장의 과도한 구조부재와 내부 칸막이 등이 개방감을 훼손하고 정거장 전체 면적에 비해 승객공간. 역무공간, 임대공간 등이 부조화하여 기능실 면적과 사용하지 않는 공간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부분적으로는 정거장의 공간이 협소 또는 과다하다. 이러한 현상은 서울도시철도가 1호선에서 9호선을 건설하는 과정에 단계별 진행으로 인한 정거장 규모의 변천과정으로 나타난다. 본 논문은 서울지하철 정거장 규모변천 사례 등을 비교 조사·분석하고, 승강장층 연결계단부, 대합실층의 승객, 역무, 임대공간 등에 필요한 무주공간 구성 등 예측모델을 선정·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규모의 축소 또는 과다 현상을 조정할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이는 국내외에서 도시철도 정거장 규모의 효율화 방안으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요약(Abstract)
1. 서론
2. 현황 및 기준
3. 정거장 규모의 공간별 모델 분석
4. 정거장 규모의 효율화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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