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호 (에스코컨설턴트) 권오식 (에스코컨설턴트) 장우선 (이디씨엠) 김승진 (다산이엔지)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620 - 625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운영중인 정거장 하부를 입체 교차하는 정거장을 계획함에 있어서 기존 정거장으로 인해 단절된 대합실을 연결하는 연결통로와 최단거리 환승을 고려한 승강장은 이용자의 편의성, 기존 정거장 기초의 안정성 및 시공성을 확보하기 위해 비개착공법을 계획하였다. 상세 지반조사 결과 입체적인 지반특성을 분석하고 정거장 기초의 시공현황을 설계에 반영하여 최적의 비개착공법을 적용하였다. 연결통로에 적용한 비개착공법은 이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구조체 개념의 UPRS공법을 적용하고 승강장에 적용한 비개착공법은 기존 정거장 기초의 안정성 확보와 시공성을 고려하여 지보재 개념의 HUS공법을 적용하였다. 운영중인 정거장과 비개착공법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적용연장은 최단거리로 계획하고, 하중영향, 굴착영향, 지하수영향을 모두 고려한 기초의 안정성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시공단계를 고려한 모형시험, 3차원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적정성을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557-0007095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