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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종순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방정부학회 지방정부연구 지방정부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207 - 23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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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교 행정학과에서의 공직윤리 교육은 대학교에서 받은 공직윤리 교육이 공무원이 된 후에도 영향을 준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그렇다면, 현재 대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공직윤리 교육은 학생들의 윤리의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가? 또한 실제로 이 학생들이 공무원이 된 후에도 영향을 주고 있는가? 이러한 질문들은 대학교에서 공직윤리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제기되어야 할 질문이다. 이러한 논의에 바탕을 두고, 이 연구는 대학교 행정학과의 공직윤리 과목 수강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 이전, 교육 직후, 교육 종료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 순차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현재 대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공직윤리 교육의 효과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공직윤리 과목의 수강이 학생들의 윤리의식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를 가져오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P지수의 평균값이 42.84에서 43.18로 어느 정도 증가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특히 의무론적 가치관(deontology)을 가진 응답자들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한 윤리의식의 변화를 보여주었다. 따라서 현재 행정학과에서 공직윤리 과목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할 수 있다. 그리고 공정성, 개인의 의무, 도덕성, 약속한 것을 지킴 등을 강조하는 의무론적 가치관을 대학 교육 이전 개인의 초기 사회화 과정에서 어떻게 배양하도록 도울 것인지 사회적인 논의와 제도적 기반의 마련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요약
Ⅰ. 문제의 제기
Ⅱ. 대학교 행정학과의 공직윤리 교육현황
Ⅲ. 이론적 배경
Ⅳ. 연구설계와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Ⅴ. 연구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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