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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정 (국립통일교육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71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167 - 190 (24page)
DOI
10.18338/kojmee.2021..71.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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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평화·통일교육의 일관성과 체계성을 증진하고 참여 의지를 제고하기 위해,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시민참여형 평화·통일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고자 했다. 본 연구에서는 평생교육 중 ‘시민참여교육’을 바탕으로, 개인과 사회, 내용과 효과에 따라 4가지의 평화·통일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했다. 그 내용은 첫째로 자유 교양 프로그램인 ‘오감 만족 유니테인먼트 활동 프로그램’, 둘째로 자기 주도적 프로그램인 ‘시서화를 통한 평화·통일 리더십 함양 프로그램’, 셋째로 참여·소통형 프로그램인 ‘풀뿌리 통일시민 지역사회 학습 동아리 활동’, 넷째로 평화·통일 전문가 훈련 프로그램인 ‘차세대 통일 시민 리더 과정’이다. 이 연구는 평화·통일교육의 지평을 평생교육과 시민교육으로 확대하고, 학습자 특성과 관심에 부합하는 다양성을 추구하며, 자기 주도적 활동을 통해 참여 의지와 통일에 대한 공감대를 증진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평생교육 시대, 시민참여교육의 지향
Ⅲ. 시민참여형 평화·통일교육의 방향과 과제
Ⅳ. 시민참여형 평화·통일교육 프로그램 제언
Ⅴ.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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