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제성 (광주교육대학교) 김주영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6권 제1호(통권 제78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41 - 56 (16page)
DOI
10.15831/JKSSPE.2021.26.1.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체육교육과 여학생의 기계체조 수업 경험을 바탕으로 심층적인 연구를 통해, 예비 체육 여교사의 체조지식 형성과 지도 역량 강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G광역시에 소재한 사범대학에 재학 중인 여학생 5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질적 연구방법인 사례연구를 진행하였다. 자료수집과 분석은 수업 관찰, 심층 면담, 수업 촬영 일지, 연구자와 전문가 협의체의 자서전적 저널, 학생 평가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체육교육과 여학생의 체조지식 형성과 지도역량의 강화를c 위해서는 첫째, 적절한 학습 목표가 선정되어야 하며, 둘째, 적절한 학습 단서의 활용, 정보 제공의 효과성, 적절한 평가의 필요성을 고려한 원만한 과제 전개가 이루어져야 하고. 셋째, 경쟁 활동과 과제 내 변형과 같은 동기유발 전략을 활용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체육교육과 여학생은 피드백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적절한 피드백의 제공을 통해 체조지식을 형성하고 지도 역량을 함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4-0017499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