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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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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소정 (아이윙발달지원센터) 한경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47 - 71 (25page)
DOI
10.31863/JSE.2021.05.37.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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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이 연구는 유아특수교사의 작업치료에 대한 인식과 협력경험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작업치료를 받고 있는 유아를 지도한 경력이 3년 이상인 6명의 유아특수교사와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면담한 자료를 전사하고 분석한 결과 22개의 하위범주와 7개의 상위범주를 통해 3개의 주제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작업치료는 물리치료와 같이 중도장애유아들이 받는 치료라고 인식하고 있으며 의학용어로 구성되어 있어 이해하기 어렵고 자주 접하지 않는다고 하였다. 둘째, 연구 참여자들은 작업치료사와의 협력에 대해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었으며 유아특수교사와 작업치료사와의 협력은 담당하고 있는 아동의 문제행동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하였다. 셋째, 작업치료사와의 협력 방법으로는 주로 협력의뢰서를 통해 협력을 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문서라는 한계로 인해 지속적이고 현실적인 협력이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하였다. 넷째, 구체적인 협력의 어려움으로 우선 수업 외의 업무와 관리자의 승인 등의 절차상의 어려움에 대해 호소하였고 개별화 교육 계획 시 치료사의 부재, 시간과 예산의 확보의 어려움 등을 이야기하였다. 마지막으로, 치료사가 참여할 수 있는 법적/제도적 지원, 관리자의 인식 변화, 유아특수교사들을 위한 작업치료 관련 교사교육의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결론: 유아특수교사의 작업치료에 대한 인식과 현재 협력 현황을 알아보고 현장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현실적인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는 것에 의의가 있었으며 작업치료사는 협력적 중재의 필요성을 느끼고 유아특수교사들을 위한 체계적인 작업치료 관련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기대해 본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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