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윤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 - 47 (4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교육현장에서는 유아의 전인적인 교육을 위해 가정과 교육기관이 서로 협력하며 함께 유아의 교육에 대한 공동의 책임감을 느끼고 노력하는 교육공동체로 나아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수교육대상유아의 가족은 유아특수교사가 교육적으로 협력해야 할중요한 대상 중 하나이다. 유아특수교사와 특수교육대상유아 가족의 협력과 관계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유아특수교사와 특수교육대상유아 가족의 경험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유아특수교사의 특수교육대상유아 가족 경험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은 유아특수교사의 특수교육대상유아 가족 경험을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 연구방법을 통해 주제에 따라 귀납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유아특수교사 또는 유치원 수업 경험이 있는 특수교사 11명이며, 자료수집은 참여자들과의 집단 또는 개별면담을 통해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총 15개의 하위주제와 6개의 본질적 주제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특수교사의 특수교육대상유아 가족 경험의 본질적인 의미탐구를 통해 유아특수교사와 특수교육대상유아 가족의 관계와 협력에 관한 생생한모습을 드러내었고, 궁극적으로는 이러한 관계형성과 협력을 위해 유아특수교사가 준비해야할 역량과 그 역량 강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고찰자료를 제시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