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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가와무라 하지메 (일본돗쿄대학)
저널정보
교육비평 교육비평 교육비평 제47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84 - 99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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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전후 교육 개혁은 종전 직후 평화주의적, 민주주의적 개혁이 이뤄지는 큰 성과를 보았으나, 1950년대에 국제 정치의 영향과 더불어 문부성의 중앙집권적 지배가 시작되는 방향으로 180도 전환되었다. 1960년대에는 경제계의 요구 때문에 주입식 교육이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이에 진학열이 박차를 가했다. 이후 10년마다 학습 지도 요령 개정을 통하여 교육에 대한 국가 통제가 강화되어 갔다. 2000년대 아베 내각 하에서는 경쟁적 교육과 국가주의 교육을 기반으로 하는 신자유주의적 개혁이 진행되었다. 이 개혁이 계속 실행된다면 일본의 교육은 중앙집권적, 비민주주의적인 교육으로 자리 잡을 것이며, 일본은 전쟁을 수행할 수 있는 국가로 나아갈 수도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전쟁 후 교육 개혁
Ⅱ. 정치의 계절 - 1950년대의 교육 개혁
Ⅲ. 경제계의 요구와 진학열
Ⅳ. 신자유주의 하의 교육개혁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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