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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관자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림대학교 일본학연구소 한림일본학 한림일본학 (구 한림일본학연구) 제40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255 - 285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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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일본에서는 공공정신과 전통계승을 강조하는 교육개혁이 시도되고 있다. 동아시아 차원에서 그것은 애국심을 강요하는 국가주의로 비판받아 왔다. 그러나 본고에서는 청소년 문제의 심각성에 주목하고, ‘사람 만들기, 인간성의 완성’을 위한 교육개혁의 필요성과 공-사의 관점을 새롭게 검토하고 있다. 특히 본고는 청소년 문제와 가족의 붕괴에 대응하여, 혈연 가족을넘어서는 ‘사회가족’을 형성할 것을 제안했다. 이 연구는 나아가 민주주의와 국가주의의 논쟁구도를 넘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교육의 필요성을 환기하고 있다. 기업은 지역사회와의 연계 및 협력을 통해 사원들의 연구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사회가족’의 모범적 사례를만들 수 있다. 이러한 사회교육을 통해 우리는 사(私)의 활력을 일으켜 공(公)의 가능성을 확장시키고, 복지사회의 기초를 다질 수 있다. 기업이 사회교육을 수행할 때 청소년 문제와 고령화 사회의 문제까지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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