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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가람 (연세대학교) 신효진 (성공회대학교)
저널정보
충북대학교 국제개발연구소 사회적경제와 정책연구 사회적경제와 정책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95 - 121 (27page)
DOI
10.22340/seps.2021.05.11.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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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실행연구(action research)의 방식을 활용하여 사회적경제 현장 관점에서 인재양성교육의 현실을 진단하고 향후 방향성을 제안한다. 유사 교육의 중복 운영, 현장과 교육 사이의 괴리, 교육 자원의 지역 간 불균형 등 현재 교육 방식의 한계는 정보와 경험의 단절, 프로그램 설계 및 운영과정에서 현장 주도성 부족, 새로운 교육 방식 도입을 주저하는 문화적 관성의 영향으로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 참여한 사회적경제 교육 활동가들은 이러한 진단을 바탕으로 사회적경제 인재양성 교육 개선의 방향성을 크게 두 가지로 제시하였다. 첫째, 인재양성 교육을 개선하려면 개인과 조직, 생태계 차원의 전략이 유기적으로 맞물려야 한다. 둘째, 당사자성 HRD의 관점에서 학습자 스스로 동기부여가 될 수 있도록 현장 주도 학습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 팀 학습 등 사회적경제의 철학과 강점을 살릴 수 있는 콘텐츠를 재구성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제안이 휘발되지 않으려면, 분산된 교육 자원들을 공유할 인프라 구축 등 다음 단계의 실행방안을 계속해서 고민해야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논의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와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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