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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홍미나 (SEUM연구자협동조합) 김태은 (충북대학교) 전선영 (여성능력개발원)
저널정보
충북대학교 국제개발연구소 사회적경제와 정책연구 사회적경제와 정책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95 - 120 (26page)
DOI
10.22340/seps.2022.02.12.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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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소비자원의 ‘2019 한국소비생활지표’를 활용하여 소비자책임 인식, 윤리적소비 실천행동, 소비자 참여의향을 소비자시민성으로 개념화하였다. 이에 따라, 소비생활과 관련된 사회적경제 조직으로서 생활협동조합과 로컬푸드마켓 이용여부에 미치는 요인으로 소비자시민성,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소비자 교육이나 공적활동에 대한 소비자 참여의향이 높을수록 생협과 로컬푸드마켓 이용가능성이 높았다. 반면, 윤리적소비 실천 행동수준은 비이용자가 높았으며, 소비자책임 인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또한 남성보다는 여성이, 연령이 높을수록, 학력수준이 높을수록, 서울 및 수도권보다는 비수도권 기타도시에 거주하는 경우 생협과 로컬푸드마켓 이용가능성이 높았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볼 때 사회적경제 조직은 소비자 교육 및 참여 활성화를 통해서 사회적경제와 소비자 간의 접점을 확대하고, 소비자시민으로서의 역량강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생산-소비의 사회적 가치 확산을 위한 역할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의 검토
III.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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