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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한나 (평택대학교) 이수정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연구 인문연구 제89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33 - 66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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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랍어권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사례 연구로, 아랍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쓰기에 나타난 오류를 어휘와 문법 중심으로 분석하고 학습자 면담을 통해 한국어 습득 양상을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고에서는 카타르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자료를 수집하고 오류분석의 틀을 어휘, 조사, 연결어미, 종결어미, 시제의 다섯 영역으로 구성하고 이를 유형별(대치, 생략, 첨가, 형태오류 등)로 세분화하여 오류를 확인하였다. 그 결과 오류가 가장 많은 영역은 조사였으며 다음으로는 어휘, 연결어미, 종결어미, 시제의 순서로 나타났다. 유형별로 봤을 때는 조사에서만 생략 오류가 가장 많았고 나머지 영역에서는 대치 오류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다음으로 학습자들과 한 학기 동안 정기적으로 진행된 면담 자료를 분석하여 학습자들의 학습 스타일, 학습의 어려움을 야기하는 요인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학습 스타일에 있어 학습자들은 어휘 암기와 반복적 패턴 연습을 주로 하며 학습의 양에 있어서 많은 부담을 느끼고 있었다. 또한 쓰기 경험이 부족할 뿐 아니라 쓰기 장르 자체를 낯설어하는 경우가 많았다. 본인이 생산한 문장이 정확한지에 대해서 자신 없어 하며 그에 대한 스트레스도 컸다. 세부적으로는 조사의 쓰임이나 동사의 종결어미 활용 양상 등에 있어 셈어족인 아랍어와 알타이어족에 속하는 한국어의 차이가 야기하는 어려움이 컸다. 이를 바탕으로 이후 아랍어권 학습자들의 특성을 보여주는 타 언어권과의 대조·비교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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