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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미연 (국민대학교) 석소현
저널정보
동악어문학회 동악어문학 동악어문학 제65집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367 - 39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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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중급 단계의 아랍어권 한국어 학습자인 사우디아라비아 학습자와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사용 양상을 비교 분석하여, 두 집단의 조사 사용 양상의 차이를 밝히고 오류의 원인을 대조분석적 측면에서 찾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작문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랍어권 학습자가 중국어권 학습자에 비해 전체 오류율이 2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둘째, 두 집단의 오류 유형은 ‘대치 > 누락 > 첨가 > 형태’의 순으로 동일하였고, 각 유형의 오류율도 아랍어권 학습자가 중국어권 학습자에 비해 2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셋째, 두 집단의 학습자는 동일하게 모국어(L1)에 대응어가 있는 조사의 오류율은 낮게 나타난 반면 L1에 대응어가 없는 조사의 오류율은 높게 나타났다. 넷째, 아랍어권 학습자는 대응어가 없는 ‘이/가, 을/를, 은/는’의 오류가 상당히 높게 나타났는데, 그 중에서 ‘이/가, 을/를’의 대치, 누락 오류율이 높았다. 마지막으로 중국어권 학습자는 특히 중국어에 대응어가 없는 ‘이/가’의 대치, 누락, 첨가 오류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중국어 대응어가 있는 ‘와/과’의 누락 오류가 높은 것도 특징적인 결과였다.
지금까지 아랍어권 학습자의 조사 오류를 다른 언어권 학습자와 비교한 연구는 없었다. 이 연구에서는 아랍어권 학습자와 중국어권 학습자의 조사 오류를 비교함으로써 아랍어권 학습자의 문법 인지 능력의 부족함을 발견했다는 데 연구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분석 대상과 방법
4. 분석 결과
5. 결론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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