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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하영 (세명대학교) 박소영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2권 제2호(통권 제78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257 - 277 (21page)
DOI
10.15753/aje.2021.06.22.2.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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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신의 진로에 대해 분명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계획을 가지고 진로탐색행동을 하는 학생이 직업세계 이후에도 적극적이고 자율적인 직무를 수행할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진행되었다. 이 때, 대학입학전형은 학생의 진로의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으로 가정하였다. 분석 결과, 수시입학 전형 학생들이 정시 입학 전형 학생에 비해 진로결정성, 대학생활적응, 직무자율성 수준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또한 진로결정성이 대학생활적응과 직무자율성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력은 수시와 정시 입학전형에서 공통적으로 확인되었다. 대학입학전형별 차이와 관련하여 고교 재학 중 진로결정성과 대학생활적응, 취업 후 직무자율성에 있어서 수시입학전형학생이 정시입학 전형 학생보다 높은 수준을 보였다. 한편,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결과 수시입학 전형 학생보다 정시입학전형 학생일 경우 진로결정성(고교)→대학생활적응(대학)→직무자율성(취업 후) 간의 구조적 관계의 경로계수가 더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에서 입학전형의 구분 없이 고교생의 진로결정성 즉 미래에 대한 계획과 자신에 대한 이해, 진로 탐색의 행동이 중요하게 나타났다는 점을 고려하여, 향후 고교생의 진로결정성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진로 지도 활동이 대학입학전형 선택 및 준비와는 별개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을 제언하였다.

목차

논문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Ⅳ. 분석 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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