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희수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이경건 (서울대학교) 홍훈기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67 - 19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8학년도 정시 또는 수시 전형을 통한 대학 진학에 주된 영향을 미친 요인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 문헌을 기반으로 한국교육고용패널(KEEP) II의 2017년도 데이터를 중심으로 대학 입시와 관련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변수들을 선정하였고,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대학 진학 전형에 영향을 미친 변수들을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학생 개인 특성 영역 중 성별을 제외한 모든 변수들이 두 대학 입시 전형 방법의 선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입시 관련 의사결정 성향 측면에서는 지리적 여건, 대학 결정에 유명인사의 영향을 받은 경우, 입시 과정에서 학과 대비 대학을 우선적으로 고려한 경우가 정시 전형을 통한 대학 진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학원(과외) 선생님이 학과 결정에 영향을 준 경우가 수시 전형을 통한 대학 진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입시 관련 성취 요인 중에서는 내신 등급, 주지 교과 분야의 수상 실적, 주요 동아리 활동 시간이 수시 전형을 통한 대학 진학에 주된 영향을 미쳤으며, 미술 분야의 동아리 활동은 정시 전형을 통한 대학 진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가정 환경에 속하는 요인 중에서는 부모의 학력만이 정시 전형을 통한 대학 진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분석되었다. 학교 환경 영역에서는 과학고등학교의 재학이 수시 전형을 통한 대학 진학에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으며, 학교의 소재지가 학생들의 수시 전형을 통한 진학 여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대학 입시와 관련된 학생의 개인적?환경적 특성을 이해하고 추후 대학입시 정책의 방향을 모색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