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다혜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서학회 비서·사무경영연구 비서·사무경영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5 - 27 (23page)
DOI
10.35605/jss.2021.06.30.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조직구성원들 스스로 자신의 경력개발에 대해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오늘날, 비서직 종사자들도 계속교육을 통하여 경쟁력을 향상하고 적극적인 역량개발을 하지 않으면 않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비서직 종사자의 계속교육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을 파악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작되었다. 연구모델을 설계하기 위하여 확장된 계획행동이론을 참고하였으며, 선행연구들을 통하여 비서직 종사자의 학습과 관련한 태도, 주관적 규범, 행동 통제감 및 학습목표가 계속교육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수도권 지역 기업에 재직 중인 비서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최종적으로 203명의 데이터가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 비서직 종사자들의 계속교육에 대한 학습 목표는 계속교육에 대한 태도, 스스로의 통제력 그리고 참여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계획행동이론의 요인들 중에서는 계속교육에 대한 태도와 주관적 규범이 참여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계속교육에 대한 의지(태도, 지각된 행동 통제감)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학습에 대한 목표가 선행되어야 하고, 계속교육에 대한 태도와 주변인들의 지지가 계속교육 참여라는 행동의도에 결정적인 요인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시사점을 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25-0018600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