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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향근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청소년문학학회 아동청소년문학연구 아동청소년문학연구 제28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421 - 457 (37page)
DOI
10.24993/JKLCY.2021.06.28.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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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프랑스 초등 교육용 교재에 수록된 시 텍스트의 특성을 살펴보고, ‘공적 감정’의 구성 측면에서 그 의미를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프랑스 시 문학은 국내 근대 문학의 형성과정에 영향을 미쳤으며, 프랑스 교육은 국내 교육과정 개정기마다 참고의 대상이 되어왔다.
프랑스 초등 교육용 시 텍스트 중에서 출현빈도가 높은 제재와 주요 작가의 시를 중심으로 의미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프랑스 초등 교육용 시 텍스트의 의미 구현은 아동에게 사회의 부조리를 숨기고 온실 속에 머물기를 바라는 아동 순수주의적 접근을 취하지 않으며, 도덕적인 가치를 강요하지 않는다. 아동의 현실에서 마음대로 표현할 수 있는 욕구를 자극하고, 심리적 해방감을 주는 차원에서 다양한 감각을 갱신하도록 안내한다. 아동이 그들의 현실에서 감각을 긍정하며, 존재성을 인정하는 ‘진정성(sincerity)’을 추구하도록 유도하고 있는 것이다.
프랑스 초등 교육용 시 텍스트가 추구하는 동심의 진정성은 학생들 사이에서 구성되는 ‘공적 감정’으로 기능할 수 있다. 프랑스 초등 시 교육이 기쁘고 행복하며 이타적인 정서뿐만 아니라 슬프고 불행하며 이기적인 정서도 함께 다루는 정서 균형적 접근을 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프랑스 문학교육의 흐름과 변화
3. 프랑스 초등 교육용 시 텍스트와 정서
4. 프랑스 초등 교육용 시 텍스트와 ‘공적 감정’
5.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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