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민희 (중앙대학교) 권유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97 - 119 (23page)
DOI
10.22327/kei.2021.39.2.0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 교육이 활성화 되면서 학생들의 자율적이고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이 매우 강조되고 있다. 더욱이 중·고 전환기 학생들은 학업과 생활에서 큰 변화를 경험하면서 많은 심리적인 혼란을 겪는 시기로서 이들이 직면한 위기를 잘 해결하고 유능감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이들의 심리·사회적 특성에 맞는 지원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전환기 청소년들의 생활 및 진로교육을 위한 실효성 있는 실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6명(발달 및 교육심리 전공 4명, 현장 교사 2명)의 워킹그룹을 구성하여 2020년 3월 27일부터 2020년 10월 7일까지 약 7개월에 걸쳐 자료의 개발 및 수정 검토를 반복하여 진행하였다. 2015년 교육과정과의 관련성과 교사들의 필요성 대비 실행도가 낮은 영역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개발의 방향성을 정하여 총 4개의 프로그램 모듈을 개발하였다. 구체적으로, 자율성 역량 함양이라는 큰 목표 하에 자기이해 역량과 자기관리 역량으로 구분하고, 각각 자아정체성과 진로선택, 감정관리 및 위기관리와 자기관리 학습으로 프로그램을 세분화하였다. 가정과 교사로 이루어진 검토자문단 10인을 대상으로 내용, 구성, 활용 측면의 타당성 검증을 실시하여 최종적인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전환기 청소년들의 생활 및 진로교육을 위한 구체적인 이론적·실천적 방향성을 제시하며, 가정교과를 비롯하여 현장에서 많은 전문가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교육 자료로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0-001825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