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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준수 (극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63호, 2021년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33 - 156 (24page)
DOI
10.7230/KOSCAS.2021.63.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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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립러닝은 전통적 학습방법에서 벗어나 자기주도형 선행학습의 교수법을 발전시킨 것으로 플립이라는 단어와 같이 교실에서의 수업이 뒤집힌(Flipped) 형태로 교실 밖에서 이루어지는 혁신적 교육법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 학습모델은 2000년대 초부터 시도되어 왔으며 다양한 교육 분야에서 활용되고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애니메이션 분야에서는 교육의 특성상 플립러닝의 교수학습모형 개발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실기 중심으로 교수자와 학습자의 도제식 교육이 이루어지는 교과목이 많으며, 개인별 또는 팀별 프로젝트 단위의 수업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애니메이션 분야의 실기 중심 수업도 이론적 정리와 지식적 습득이 요구될 때 플립러닝 학습모델을 활용한다면, 학생들은 집중력과 흥미를 잃지 않고 이론과 실기를 병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연구는 실제적으로 애니메이션 과목 중 이론과 실기가 병행되는 교과목을 선정하여 플립러닝 교육법을 활용하여 교수학습모형을 탐구하였다. 학생들은 사전수업(Pre-Class), 본 수업(In-Class)와 후수업(Post-Class)을 진행하였고 이 교수학습모형을 학생과 교수자가 평가하여 효과성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애니메이션 교육에 플립러닝을 활용할 때 고려하여야 할 사항을 제언함으로써 새로운 교수학습모형 적용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플립러닝을 활용한 수업 모형 개발
Ⅲ. 애니프로덕션 교수학습모형 사례
Ⅳ. 플립러닝 교수학습모형 효과성 평가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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