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민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67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121 - 146 (26page)
DOI
http://dx.doi.org/10.25297/AER.2018.67.1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예술?디자인대학의 미술이론과목 수업개선을 위한 플립드 러닝 수업 설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최근 플립드 러닝은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인 학생들의 학습 참여 유도 및 학습 효과의 극대화를 위한 수업 방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는 미술이론과목의 교육 현황 및 과목유형, 플립드 러닝의 개념 및 교육적 의의, 플립드 러닝을 활용한 미술이론과목 설문조사 분석 및 수업 설계안 제안 등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플립드 러닝을 활용한 미술이론과목 설문조사 분석은 연구자가 강의하고 있는 A대학교의 미술이론교과목을 중심으로 하였으며,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이론과목 플립드 러닝 수업설계 방안을 제안하였다. 플립드 러닝의 성공적 수업운영을 위해서는 교수자의 체계적인 수업설계 - 온-오픈라인 수업내용이 유기적으로 연계된 16주 강의,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교육방법 및 도구의 모색 등 - 가 필요하다. 이러한 수업설계는 수업조교지원, 교육공학자, 교수학습지원센터 등의 적극적 지원을 바탕으로 행해져야 한다. 학습자 중심의 플립드 러닝 기반 교육은 학생들의 적극적 참여로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