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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진량 (호서대학교) 이종한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63호, 2021년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391 - 415 (25page)
DOI
10.7230/KOSCAS.2021.63.3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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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기술의 빠른 발전에 따라 단일한 매체는 이미 오늘날의 발전에 적응할 수 없게 되었으며, 그에 따라 매체 간 상호 협력과 융합 추세를 나타내게 되었다. 또한 매체 융합의 촉진 과정에서 웹소설은 그 자체의 내용 우위를 통해 점차 영화, 드라마, 게임 등의 업계로 파생되고 있으며, 이러한 문화 파생상품 중에서 웹소설을 각색한 드라마가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각종 조사 결과에 따르면 웹소설을 각색한 드라마의 수량 비중이 성장 추세뿐만 아니라 이 매체 형식은 더욱 쉽게 독자가 수용하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에서 웹소설을 각색한 드라마에 필요한 매체 전환에 대한 연구는 충분한 연구 가치가 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웹소설을 드라마로 각색하는 현상에 대해 매체 전환 측면에서 분석하며, 〈귀취등 鬼吹燈〉 시리즈 드라마 중에서 〈귀취등지정절고성(鬼吹燈之精絕古城〉과 〈용령미굴(龍嶺迷窟)〉을 선정하여 연구 대상으로 하여 시모어 채트먼(Symour Chatman)의 서사 이론을 토대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채트먼의 이야기와 담론의 이분법 구조를 관찰하고, 이를 웹소설과 드라마의 텍스트 서사 구조에 응용하며, 또한 이야기(내용)와 담론(표현) 두 가지 측면에서 웹소설과 드라마의 전환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이야기(내용) 측면에서 드라마 〈귀취등지정절고성〉과 〈용령미굴〉은 웹소설의 내용 및 표현과 일정한 공통성이 존재하고, 이 공통성은 매체 전환의 전제가 되었다. 또한 담론(표현) 측면에 대한 비교를 통해 담론(표현) 측면의 내용에 일정한 차이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으며, 그 차이점은 서사 전환이 발생하여 서사 플롯이 추가, 삭제와 변형 등을 통해 서사 형식이 전환되는 것이다. 다음으로 담론(표현) 측면의 표현 역시 다르며, 이러한 차이는 두 매체의 형식 전환에 존재하고, 형식 전환을 통해 드라마는 화면, 소리 등의 수단으로 기존 웹소설의 이미지 구축 과정을 대체한다. 따라서 양자의 매체 전환에 대한 연구를 통해 서사와 형식의 전환은 언어 매체와 영상 매체의 전환에 속하고, 이는 매체 융합의 추세에 따른 일종의 필연적인 발전 추세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 형식은 관객의 기대를 만족시킬 뿐만 아니라 관객에게 더욱 강력한 감각적 충격과 몰입감 있는 오락 체험을 제공할 수 있다.

목차

초록
Ⅰ. 연구 배경과 목적
Ⅱ. 선행 연구 고찰
Ⅲ. 연구 문제
Ⅳ. 연구 방법
Ⅴ. 연구 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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