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7 - 5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3~5세 유아에게 공통적으로 제공되는 교육·보육과정인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유아교육기관에서 만 5세의 유아영재를 대상으로 PBL 프로그램을 적용할 수 있도록, 유아영재를 위한 누리과정 기반 PBL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총 11가지의 누리과정 생활주제를 기반으로, 각 생활주제를 ‘문제제시 및 정의-문제해결계획-해결책고안-해결책발표 및 평가’의 4단계로 구성한 총 44차시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검증을 위해 실험집단 10명, 통제집단 10명의 유아영재를 대상으로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정규성을 가정하지 않더라도 사용할 수 있는 Mann-Whitney U Test를 실시하여 사후검사 결과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누리과정 기반 PBL 프로그램이 유아영재의 문제해결능력(문제해결 수행, 문제해결의 질, 문제해결 독창성)과 창의적 사고능력(유창성, 독창성, 제목의 추상성, 정교성, 전체)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영재들이 유치원에서 방과 후 프로그램으로 영재교육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