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희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79輯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33 - 51 (19page)
DOI
10.18075/jcs..79.202107.0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적 발상을 고려한 일본어 자 타동사 교수-학습 방안을 ⓐ, ⓑ, ⓒ, ⓓ의 단계로 제안하였다. 단계ⓐ는 한국어 자 타동사의 형태적 특징을 인식하도록 돕는 것, 단계ⓑ는 학습자가 일본어 자 타동사의 전체상을 확인하도록 돕는 것, 단계ⓒ는 한국어와 비교하며 일본어의 자 타동사를 확인하고 익히도록 돕는 것, 단계ⓓ는 한국어와 일본어 언어문화 차이를 드러내는 자 타동사문을 교수-학습하여 학습자가 두 언어 간 발상의 차이를 인식하도록 돕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교수-학습 방안은 한국어가 피동사와 자동사, 피동사와 사동사의 구별이 형태적으로 어렵다는 점과, 일본어가 한국어에 비해 자동사 표현을 많이 사용한다는 점에 주목한 것이다. 또한, 한국어 자 타동사 표현과 비교되는 일본어 자 타동사 표현의 심리적 어감에 주목하여 제안되었다. 이것은 곧 한국어와 일본어의 언어문화를 확인하여 학습효율을 높이게 될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서론
제1장 한국어 자·타동사의 형태적 특징 인식
제2장 일본어 자 타동사 분류와 고찰의 범위
제3장 한국어와 일본어의 자 타동사 표현 비교
제4장 일본어 자·타동사 표현 교수-학습 방안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日本語抄録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