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상녀 (동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0년도 추계국제학술대회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261 - 265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학교현장실습에 참여한 실습생의 현장실습 소감과 반성적 저널 쓰기자료를 수집하여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예비유아교사의 학교현장실습에 대한 인식을 시각화하고 해석하였다. 이를 위해 약 130쪽의 현장실습 소감과 반성적 저널 쓰기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빅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시각화하고 결과를 해석하였다. 첫째, 단어 빈도 분석에서는 ‘유아’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수업, 실습, 선생님, 배우~, 활동, ~동안, 준비, 유치원, 교사’ 순으로 시각화되었다. 둘째, 핵심키워드는 ‘모의수업’이 가장 대표적인 주제로 시각화되었으며, 다음으로 ‘한 달 동안과 한 달, ~전 까지, 상호작용, 미술 영역, 생활도구, 꾸미기 재료, 교육과정’ 등에 관한순으로 시각화되었다. 따라서 교사양성기관에서는 수집된 빅 데이터를 통해 사례를 심층 분석하고, 이에 대한 시각화 자료를 토대로 예비유아교사의 학교현장실습을 지원할 수 있는 긍정적인 방안을 다양한 측면에서 모색할 필요성이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