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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함영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한국정밀공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한국정밀공학회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665 - 665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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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이 선로를 주행하면서 레일에 작용시키는 수직방향의 하중을 윤중이라고 한다. 정적윤중이 차량의 자중만큼만 검출된다면 횡압은 ‘0’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차량이 주행하게 되면 윤중감소가 발생하고 아울러 차륜 플랜지와 레일의 접촉으로 횡방향 하중이 발생하는데 이것을 횡압이라고 부른다. 어떠한 경우에라도 횡압이 윤중보다 커지게 되면 탈선의 위험성은 그만큼 높아지는 것이다. 철제차륜을 가지는 철도차량에 적용하는 윤중감소량은 철도차량기술기준에 허용 한도가 정해져 있다. 정적윤중은 차량의 진동에 의한 영향이 없는 경우의 윤중으로 차량의 자중에 따라 그 크기가 결정되며, 윤중의 기본적인 값은 평탄 직선 구간을 5 km/h 정도의 속도로 주행할 때 윤중을 측정하여 수십개의 평균치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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