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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공주대학교) 박대호 (공주대학교) 강훈효 (알가) 전의식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한국정밀공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한국정밀공학회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731 - 731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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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자동차 산업의 주요 이슈는 친환경과 높은 연비이다. 이를 위해 고장력강, 초고장력강 소재를 이용한 고강도 경량 프레임을 적용하는 차체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고 있다. 고장력강 소재를 적용한 고강도 경량 프레임은 높은 강도를 가짐과 동시에 감소된 두께를 갖는 단일층으로 이루어진 단면층의 구조로 되어 있다. 단일층은 법규 하중 또는 과도한 하중에 의해 큰 변형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변형을 방지하기 위한 보강 프레임은 경량화를 만족하지 못하기 때문에 프레임의 단면층 설정과 이종소재 적용 비율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시트백 프레임의 강도 향상과 경량화를 위하여 DMTO를 통해 프레임 단면층의 구조와 이종소재의 적용을 위한 최적설계방안을 제시하였다. 먼저 시트백 프레임을 구성하는 각 부품의 초기 단면층의 두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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