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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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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익 (제주한라대학교) 정기영 (제주넷) 김현우 (제주한라대학교)
저널정보
융복합지식학회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93 - 10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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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의 발전은 다양한 분야에서 사람들의 삶을 과거와 다른 양상으로 바꿔 놓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시대로 불리는 현재는 혁명이라는 말이 어울리게 5G를 기반으로 과거의 패턴과 확연히 다른 지능형, 실감형 디지털 세상이 사회 전반에 깊숙이 자리 잡아가고 있다. 2020년부터 시작된 Covid19는 온텍트로 표현되며 그 변화의 속도를 가속화시키고 있다. 일상의 접촉을 대신할 기술과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며, 이는 과거 현장의 참여가 중요시되던 공연 및 전시등의 문화생활에서도 선택이 아닌 강제참여로 변화되고 있다. 또한 주요 정보소비세대로 인식되는 밀레니엄과 Z 세대들은, 특히 스마트폰을 쥐고 태어났다는 Z세대는 온라인을 오프라인보다 더 자연스러운 정보의 습득, 사회관계형성 그리고 체험의 장으로 인식한다. 이런 변화에 부응하여 온라인 사용자들의 만족을 높이기 위한 연구가 지속되고 있으며, 특히 실감이라는 측면이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2D가 주를 이루는 온라인 가상 미술 전시관에 실시간 반응형 3D웹을 적용하고, 플랫폼화하여 전시의 실감도와 사용자 편의를 높인 서비스를 기획, 개발한 결과물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아트워크 3D웹 전시플랫폼의 필요성
4. 플랫폼 설계 및 구현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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