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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연실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 한국민족문화 한국민족문화 제79호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85 - 105 (21page)
DOI
10.15299/jk.2021.7.7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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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근대 신문의 약 광고를 중심으로 하여, 고전 서사 모티프의 전략적 활용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주요 분석 대상 광고는 임신 관련 약 광고와 화류병(花柳病) 관련 약 광고이다. 임신 관련 약 광고에서는 고전서사의 ‘기자(祈子) 모티프’와 그 변형을 찾을 수 있다. 기자 모티프는 ‘기자치성→꿈→임신’이라는 기존의 형식을 벗어나 ‘기자 치성→우연한 만남→약의 효과 입증’으로 변형된다. 이는 근대에 이르러 임신이 모체와 태아의 철저한 관리를 통해 출산에 이르게 하는 육체적 현상으로 인식되기 시작했음을 의미한다. 기자 모티프에 등장하기도 하는 이인(異人)은 고전 서사에서 중심인물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하는 환상적 요소이다. 이것은 서사 형식을 적극적으로 차용한 근대 광고에서 광고의 서술자로 변용되는 양상을 보이며, 독자들에게 병에 대한 지식을 상세히 전해주는 역할을 한다. 화류병 관련 약 광고는 임질, 매독이라는 병명 자체를 표제어로 삼으며, 병에 관한 지식과 약의 구입 방법 등을 쉽게 알 수 있도록 구성된다. 이 광고는 화류병 소재의 근대 서사와도 밀접하게 연관이 됨으로써, 일종의 화류병 유행 서사를 생성해 냄과 동시에 사적 영역에서의 질병을 공론화시킨다. 이는 약에 대한 일종의 신화성을 만들어내는 과정이기도 하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근대 신문 광고의 서사 모티프
3. 광고: 사적 영역의 공론화 방법
4.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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