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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승준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교양학연구 교양학연구 제16집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33 - 76 (44page)
DOI
10.24173/jge.2021.07.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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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국대학교는 2020학년도 교양교육과정을 개편하면서 고전 통권 읽기를 기본으로 하는 <명저읽기> 교과목을 교양필수 교과목으로 신설하였다. 본고는 단국대학교의 <명저읽기>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고전교육의 방법과 성과, 앞으로의 과제를 고찰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단국대학교에서는 <명저읽기: 인문>, <명저읽기: 사회>, <명저읽기: 자연> 3개 교과목을 개설하여 그 가운데 한 과목을 필수로 이수하게 하고 있다. 1개 분반에 40명을 기준으로 하는 <명저읽기>는 죽전캠퍼스와 천안캠퍼스에서 2020학년도 1학기와 2학기에 총 123개 강좌가 개설되어 4,386명이 수강하였다. <명저읽기>에서 다루는 대상 도서는 <단국권장도서 101>에서 선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읽기와 토론, 쓰기를 핵심적인 학습활동으로 적용한다. 또한 교강사 워크숍을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수업 운영의 노하우를 공유하면서 효율적인 교수학습방법을 공동 모색하고 있다.
단국대학교에서는 고전교육의 교육성과 측정을 위한 진단 도구를 개발하여 매학기 사전, 사후 조사를 통해 <명저읽기> 교과목의 교육성과를 진단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고 있다. 2020학년도 1, 2학기 <명저읽기> 교육성과를 진단한 결과에 따르면, 학생들의 독해력과 의사소통 역량, 창의역량, 문제해결 효능감이 모두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을 뿐 아니라 학업에 대한 흥미도(상황적 흥미, 개인적 흥미) 역시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전교육이 사고력이나 문해력 향상만이 아니라 학생들의 자발적인 학업 동기 제고에도 크게 기여함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교양기초교육으로서 고전교육의 의의를 확인하게 해주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명저읽기> 교과목이 뿌리를 내리기 위해서는 추가적으로 개선해야 할 과제들이 있기는 하지만, 단국대학교가 시행하고 있는 고전교육 방법과 교육성과 관리 체계는 고전교육의 모범적 사례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교양교육과 고전교육
2. 교양필수 교과목 <명저읽기> 운영의 실제
3. 고전교육을 넘어서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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