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은주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175 - 3,18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새롭게 편성된 ‘고전읽기’ 교과에 부합하는 독서방법과 그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고전 독서의 대표적 인물인 루소와 밀의 독서방법을 살펴보고 ‘고전읽기’의 목적과 성취기준, 교수방법 등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첫째, 교수자는 학습자들이 책의 내용을 먼저 이해한 뒤, 그것을 근거로 자신의 의견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둘째, 책의 내용을 깊이 이해하고 확장하는 방법으로써 질문과 토론의 방법 즉, 공동탐구토론과 글쓰기도 함께 시행한다. 셋째, ‘고전읽기’의 운영은 소수의 그룹 또는 동일 관심을 가진 집단으로 구성하고, 일정한 규칙을 갖고 진행하는 것이 교육적으로 효과가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학교 현장에서 뿐만 아니라 ‘고전읽기’ 프로그램을 실행하고자 하는 교수자들에게 방향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