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슬기 (한국교원대학교) 전용주 (안동대학교) 김태영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1 - 1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AI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점차적으로 커짐에 따라 학생들의 AI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AI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미국, 중국을 비롯한 다수의 국가와 대한민국에서는 AI 교육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AI를 활용함에 있어 그 원재료가 되는 데이터셋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AI 교육에서 데이터 수집, 정제, 가공 관점의 데이터 교육에 대한 중요성 또한 증대되고 있다. 특히 데이터가 커져감에 따라 원데이터를 양질의 데이터로 정제하는 전처리에 관한 교육 내용의 체계화는 AI 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교육과정과 해외 연구를 바탕으로 학교급별 AI 교육에 적용 가능한 데이터 전처리 내용과 그에 따른 주요 활동 예시를 제안하였고 2차에 걸친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통해 적절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가 초·중·고 AI 교육 체계화를 위한 좋은 기초 자료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 배경
3. 연구 방법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37-0019224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