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오한 (안동대학교) 박희정 (안동대학교) 전용주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3 - 21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새로운 교육과정의 적용, 임용시험의 논술형 전공 문항의 배제 등이 이루어진 현 상황에서, 임용시험 기출문항의 구성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최근 5년 동안 시행된 정보 ‧ 컴퓨터 표시과목 임용시험의 교과교육학 기출문항에 대해 평가 영역별 점수, 문항 수, 평가 내용 요소의 구성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정보(컴퓨터)교육의 본질’, ‘정보(컴퓨터) 교육과정’, ‘정보(컴퓨터) 교수 · 학습방법’, ‘정보(컴퓨터) 평가 방법’, ‘정보(컴퓨터) 교육 환경’, ‘정보윤리교육’등 6개 평가 영역을 기준으로 평가 영역별 점수 비율이 0~43.8%, 문항 수 비율이 0~45.2%로 나타나 평가 영역별 편차가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평가 내용 요소 측면에서도 출제 비율이 가장 높은 3개의 평가영역을 분석한 결과 평가 내용 요소 간 편차가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정보 ‧ 컴퓨터 표시 과목 임용시험에서 교과교육학 문항 출제에 대한 시사점 및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