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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송재호 (전북대학교) 유경원 (국방과학연구소) 이지근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21년도 제56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391 - 392 (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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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용 가스터빈 엔진은 지상에서 운용되는 정치용 정치 가스터빈 엔진과 달리 요구되는 운전 조건(고도 변화)에 따른 운용 안정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따라서 가스터빈 연소기의 핵심 부품 중 하나인 연료 노즐은 고도변화(온도변화)에 따른 수력학적 특성 및 분무 미립화 특성 변화가 허용 범위 내에 존재해야 한다. 특히, 고고도 점화 및 재점화시 발생할 수 있는 점화 및 연소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고도를 모사한 조건에서 연료 노즐의 성능이 평가되어야 한다.
지금까지 수행된 항공용 연료노즐 성능평가의 대부분은 지상 조건을 모사한 상온에서 수행되었으며, 연료 온도변화에 대한 영향은 대부분 고온 조건에서 수행되어 왔다. 그러나 연료노즐이 탑재된 항공용 가스터빈 연소기의 고고도 작동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고도고 모사 저온 연료 분무 시험이 필수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고고도 연소 안정성 평가를 위해서는 엔진 운용 조건에 부합한 대규모 고고도 환경모사 실험장치가 필요하다. 또한 실험장치 운용을 위해서는 연소기 작동 조건에 해당하는 공기 공급장치, 저압 환경 챔버, 온도조절 장치 등이 필요하다. 그러나 고고도 환경모사 실험장치 및 주변장치를 구축하는 것은 초대형 실험시설 구축 및 운용에 적지 않은 비용이 소요되므로 연소기 통합 성능 시험 등과 같이 매우 제한적인 조건에서 수행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엔진 통합 고고도 모사실험 전에 연소기 구성 부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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