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장호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행복한부자학회 행복한 부자연구 행복한 부자연구 제10권 제1호(통권 제19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5 - 3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목적은 행복한 아동을 만드는 교육 방법의 일환으로, 사람과 동·식물 및 자연과 관계 형성의 의미와 발전 방향에 대해서 탐구한다.
사람-동·식물-자연의 결합이라는 큰 틀을 형성하는 교육이라는 개념으로 HAPNB (Human-Animal-Plant-Nature Bond,)교육이라고 명명하고, HAPNB 교육이 가지는 교육적 의미의 소개와 함께 HAPNB 교육이 아동의 뇌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서 행복한 아동을 만드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뿐만 아니라 사람과 동·식물의 적절한 상호작용을 이용한 교육 방법은 아동들의 인성교육의 한 방법으로 활용된다. 사람과 동·식물의 지혜로운 연합 방법에 근거한 교육은 지금 시대에 강조하는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하나로 이해할 수 있다.
HAPNB 교육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이하의 3가지가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 HAPNB 교육의 정확한 개념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둘째, HAPNB 교육은 아동들의 사회성 증대에 효과적인 교육 방법의 하나가 될 수 있다. 셋째, HAPNB 교육의 정착을 위해서는 다학제간의 협업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HAPNB 교육의 활용으로 기대되는 교육적 효과는, ①생명체에 대한 책임 의식 회복. ②지속가능발전에 근거한 생물다양성교육, ③ 생명존중에 근거한 생명 감수성 교육, ④ 생명존중 교육 내실화에 기여 및 ⑤ 평생교육의 가치 증대 등을 제시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사람과 동식물의 관계형성과정에서 자연을 고려하는 방법을 동시에 포함하는 HAPNB 교육은 21세기 매우 중요한 교육 방법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Ⅰ. 연구배경과 목적
Ⅱ. HAPNB (Human-Animal-Plant-Nature Bond) 교육의 이해
Ⅲ. HAPNB 교육의 치료교육적 가치
Ⅳ. HAPNB 교육의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199-001914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