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장호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행복한부자학회 행복한 부자연구 행복한 부자연구 제13권 제2호(통권 제26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29 - 5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HAPNB (Human Animal Plant Nature Bond) 개념을 바탕으로 아동의 행복을 증진하기 위한 동물매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설계하기 위해 최근 20년간 발표된 동물매개교육 관련 학위논문 40편을 분석했다. 이 중 초등학생 대상 프로그램이 50%로 가장 많았고, 유아 대상이 22.5%, 중·고등학생 대상이 15.0%로 나타났다. 성인 대상 연구도 12.5%로 확인되었다. 프로그램은 평균 12차시로 구성되었으며, 활용된 동물은 주로 개로 82.5%를 차지하였다. 또한, 최근 10년내에 발표된 연구가 80.0%에 달해 동물매개교육에 관한 관심이 꾸준히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행복한 아동을 위한 교과연계 동물매개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도입(기초이해 단계), 전개(공감 형성 단계), 마무리(실천 단계) 단계로 구성하였다. 도입 단계에서는 인간과 동물의 관계 및 윤리적 이슈를, 전개 단계에서는 동물과의 공감을, 마무리 단계에서는 동물 보호 활동을 포함하여 아동의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 발달을 지원하고 학습 동기를 높이도록 설계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Ⅳ. 고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34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