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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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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정아 (한신대학교) 한희정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5권 제6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35 - 54 (20page)
DOI
10.21184/jkeia.2021.8.15.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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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21년 현재 13년간 계속되어온 CBS의 〈김현정의 뉴스쇼〉(이하 〈뉴스쇼〉)의 콘텐츠 특성과 트랜스 미디어로의 변화에 주목하고자 한다. 〈뉴스쇼〉가 다른 시사프로그램과 차별적인 점은 두 가지이다. 첫째, 시사프로그램으로서 제한된 시간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탐정 손수호’ 코너를 통해 사건의 진실을 추적하는 탐사보도, 탐사 다큐의 형식을 시도한다. 둘째, 〈뉴스쇼〉의 인터뷰는 다양한 사건·사고의 당사자, 유가족, 피해자 등 자신의 목소리로 직접 출연하는 당사자 보도를 통해 소수자 문제의 가시화를 위해 불가피한 당사자성을 뉴스에 담아왔다. 정통시사 라디오프로그램 〈뉴스쇼〉는 2018년 11월부터트랜스미디어 콘텐츠인 〈댓꿀쇼〉(댓글 읽어 주는 꿀 같이 재미있는 쇼)를 제작하고 있다. 〈댓꿀쇼〉는 〈뉴스쇼〉 라디오 본방송이 끝난 후 유튜브에서 실시간으로 방송된다. 스핀오프(spin-off) 콘텐츠로서 ‘댓꿀쇼’의 특징은 스탭과 MC, 출연자의 경계 허물기 및 ‘부캐’ 활용을 통한 역할 바꾸기 등을 들 수 있다. 라디오 시사프로그램의 여성 진행자로서 다양한 이슈의 주인공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눈높이 소통과 공감의 캐릭터를 구축해 온 MC 김현정, ‘하트 피디’라는 별명을 얻으며 새로운 부케로 성장한 유창수 PD, CBS 대기자 출신의 베테랑 현장전문가 변상욱, 팩트 체크와 뉴스 비하인드 스토리텔러 김준일, 잡학다식 문화평론가 김민하 등의 캐릭터 활용을 통해 정통 시사프로그램의 고정된 정체성을 일상정치와 문화 영역으로 확장함으로써 수용자들의 능동적 참여와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댓꿀쇼’의 대표적인 방송 사례(미국 대선 국면에서의 BTS 팬덤 아미의 저항과 활약, N번방(박사방) 사건보도) 분석을 통해 트랜스미디어 시대의 시사프로그램의 새로운 정체성 확장이 디지털 시민의 비판적 참여와 공동체 의식 함양에 미치는 효과를 고찰한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뉴스쇼〉의 포맷과 차별화 전략
IV. 〈뉴스쇼〉의 스핀오프, 〈댓꿀쇼〉 : 캐릭터와 팬덤의 확장
V. 〈댓꿀쇼〉의 사례분석
VI. 결론 및 함의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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