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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희영 (부산아시아영화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309 - 322 (14page)
DOI
10.21184/jkeia.2018.4.12.3.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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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영상콘텐츠 산업의 진일보를 견인하는 기획개발 트렌드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가능성과 그 원천 콘텐츠로서 웹툰의 활용에 대한 적극적인 고민과 논의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21세기 이후 디지털 기술과 참여문화 발달로 다매체를 횡단하는 트랜스미디어 콘텐츠 제작의 핵심 서사 기법으로 대두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이 영화, TV드라마, 웹드라마, 게임이라는 국내 영상콘텐츠 4대 대표 매체들과 웹툰과의 결합 내에서 적용된 사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2013년부터 시작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적용은 단순한 홍보 마케팅 차원의 마케팅 트랜스미디어에서 2014년 드라마 〈미생〉의 성공을 필두로 더딘 속도로나마 프랜차이즈 트랜스미디어로 진화되어 가는 추세이다. 영화와 TV드라마의 경우는 여전히 마케팅 트랜스미디어의 일환으로 웹툰이 전방위적으로 활용되는 실정이다. 게임의 경우 원작 인기 웹툰을 활용한 모바일게임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아직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이 적용된 사례라 평가할만한 경우는 거의 엿보이지 않았다. 고무적으로 웹드라마의 경우 2016년부터 〈마음의 소리〉, 〈특근〉과 〈통 메모리즈〉 등 웹툰과 시너지를 내며 내러티브 및 세계관 확장을 시도한 주목할 만한 사례가 발견되었다. 향후 기획적 측면에서의 작품별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세부 분석 및 지향 제시에 대한 예비 과정으로서 본 연구가 활용되길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개념
Ⅲ. 웹툰을 활용하여 적용된 국내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사례
Ⅳ. 분석 결과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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