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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태경 (서강대학교) 임현지 (서강대학교) 왕정하 (서강대학교) 최다은 (서강대학교) 이철승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사회학회 문화와 사회 문화와 사회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08
수록면
39 - 96 (58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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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의 기업문화가 2010년 이후 등장한, 새로운 세대문화를 내재한 젊은 세대로 인해 어떤 변화의 압력에 처해 있는지를 묻는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새롭게 등장한 청년세대의 세대문화 특성을 탐색하고, 기업조직 내 세대간 문화적 차이를 탐구한다. 특히, 이 연구는 통계적 방법론을 활용하여 2010년대 이후 새롭게 노동시장에 진출한 ‘90년대 생’의 세대 정체성을 탐구하고 기성세대와의 세대문화 차이를 밝히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리는 2017년 제7차 인적 자본기업패널(HCCP) 조사를 활용하여 한국기업 특유의 조직문화가 세대 간 일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통계적으로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검증하였다. 추가적으로, 우리는 2011년 제4차 HCCP 조사를 통해 세대 간의 문화차이가 연령효과나 직급에 따른 효과가 아님을 확인하였다. 90년대 생이 기성세대 근로자에 비해 경쟁적 성과달성 문화와 위계문화가 강한 조직에서 더 낮은 일 만족도를 보이는 반면, 공정한 평가문화가 강한 조직에서는 더 높은 일 만족도를 보인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발견은 오늘날의 청년세대가 개인의 가치가 존중받는 합리적 관계의 조직체에서 조직과 직무에 더욱 몰입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국내기업이 새로운 세대의 ‘민주적⋅수평적’ 조직문화를 도입할 때, 기업조직 내의 세대갈등을 완화하고, 청년세대의 일 만족 및 조직 몰입을 향상할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새로운 세대문화의 등장으로 한국의 조직문화는 변화의 압력을 느끼고 있는가?
Ⅱ. 기존문헌 검토
Ⅲ. 연구 설계 및 가설
Ⅳ. 연구방법
Ⅴ. 연구결과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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